2020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올해의 아파트 및 공동주택의 공시가는 작년에 비하여 얼마나 올랐는 지 궁금하실 수가 있을텐데요. 오늘 드디어 개별공시지가가 발표되었습니다. 


올 해는 전국의 공시가가 작년에 비하여 5.99퍼센테이지 가량 증가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하여 고가 및 다주택 보유자일 경우에는 작년보다 조금 더 세금이 오르게 될 전망이라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종합부동산세를 올리는 것과 관련된 세법이 아직 국회를 통과한 것은 아닙니다. 아직 그냥 현 세율 대로 보유세를 계산하게 될 것이라 볼 수가 있을텐데요.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세부담률의 상한도  세금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하여서는 유념해두셔야 한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서울의 2020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현황


또한 정부는 15억 이상 되는 고가의 아파트 공시가를 집중하여서 올릴 계획이라도 세웠는 지 서울 같은 경우에는 14.75 퍼센테이지가 올랐으며 이 중 노른자 땅이라 불리우는 강남구 같은 경우에는 25.57 퍼센테이지나 오르게 된 것이라 볼 수가 있습니다. 이는 거의 작년에 비하여 4분의 1만큼이 오르게 된 것이라 볼 수가 있을텐데요.



그 중 공동주택은 작년보다 20%이상 올랐으며 수치로 따지자면 약 58만 2000세대 가량이라 하며 이는 전체 공동주택의 4%가량인 것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국토쿄통부는 올 해를 기준으로 전국의 공동주택 1383만 가구의 공시가격안에 대하여 소유자가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의견을 내세울 수 있는 청취를 내일인 19일부터 4월 8일 시행할 것이라 밝히기도 하였는데요.


공동주택 공시가격안은 전국의 공동주택을 한국감정원이 전수조사하였는데 이는 작년 말 시세에서 시세구간 별 현실화율을 공시가격을 시세로 나눈 값을 기준으로 하여 산정된 것이라 합니다.



또한 특히나 현실화율이 낮은 주택 같은 경우는 공시가가 집중적으로 끌어오른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개별공시지가는 표준지공시지가로 산정된 개별토지에서 단위면적당 가를 말합니다.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1.
한국토지주택공사 공간정보처가 운영하는 씨리얼 국토교통부

2.

한국감정원의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www.realtyprice.kr

 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이처럼 개별공시지가 조회에 대하여서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위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실 수가 있는 내용들로는 토지 뿐만이 아니라 아파트나 빌라 혹은 공동주택과 단독주택 등의 모든 개별공시지가 조회를 두루두루 하실 수가 있으니 발빠르게 확인해보시고 작년에 비하여 얼마나 올랐는 지 미리 가늠해보셔서 현명한 세금관리를 하는 데에 있어서 성공하실 수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개별공시지가 실거래가 차이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