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폰테크 뜻
폰테크라는 단어가 요즘 떠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폰테크란 휴대폰과 제태크를 합친 신조어인데요. 요즘에는 핀테크, 슈테크 등 다양한 제태크 수단이 탄생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한 수단들 중에 하나가 바로 이번 시간에 알아보실 폰테크라고 할 수가 있을텐데요. L*, K*, SK* 3사 이동통신사와 제조사에서 챙겨주는 높은 보조금으로 낮은 금액으로 일단 핸드폰을 구매한 뒤에 의무 사용기간이 끝나면 다시 되팔아서 시세차익을 남기는 것이 바로 폰테크라고 합니다.
2. 폰테크 불법 일까?
언뜻 보기에는 핸드폰을 일정 기간 동안 사용만 하고 다시 되팔면 되기 때문에 중고나라와 같은 개념이 아닐 까 하는 생각이 드실 수가 있을텐데요. 하지만 폰테크를 미등록업체에서 진행하게 되실 경우에는 불법적인 일에 휘말리게 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자면 명의 도용이나, 과도한 요금, 소액결제 등과 같은 일들이라고도 할 수가 있을텐데요. 폰테크를 처음 해보신다면 미등록업체인지 정식등록업체인지 헷갈리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때문에 안전하게 폰테크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하여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폰테크 안전하게 하는 방법
1. 유심칩은 반드시 챙겨야 한다.
비양심적인 곳은 간혹가다가 통화량을 관리해야 한다거나 개통처의 패널티 등을 얘기하면서 유심을 맡겨야 한다고 말을 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요금부과, 소액결제 등의 뒷통수를 당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2. 거래금액은 전액을 즉시로 지급 받아야 한다.
기기는 가져가면서 절반만 지급해주고 나머지는 나중에 지급해주겠다거나 비대면으로 거래시 기기가 도착하고 난 뒤에 입금해주겠다는 등의 말은 믿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무조건 전액을 그 자리에서 받거나, 기기를 발송시에는 전액을 먼저 선지급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3. 신용카드 정보나 인증서 등은 업자에게 넘겨주면 안된다.
개인정보를 넘겨줄 경우 휴대폰이나 유심칩 등이 몇 대씩 개통되어서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4. 진행하는 기종의 시세를 파악해야 한다.
폰테크는 알고보면 단순히 중고폰거래를 하는 것이므로 시세파악은 필수라고도 합니다.
5. 정식등록업체는 통신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으며 매장, 카페 등을 운영한다.
진행하려는 업체가 통신사업자 등록은 되어 있는 지, 매장이나 카페도 함께 운영하는 지 역시도 함께 봐줘야 한다고 합니다. 케이스티파이, 바스키아 케이스, 아이폰 케이스 등 다양한 케이스도 함께 판매를 하거나 증정을 해주고 있는 업체인지, 혹은 매장도 없이 썰렁하게 운영되고 있는 곳인지 잘 파악하셔서 안전하게 진행해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4.01 - [사회] - 만우절 장난카톡 기프티콘 낚시 하는법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