콴시 뜻

국제 / 2020. 3. 14. 23:19
                 
       
                 
       

중국에는 콴시문화라는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요. 때문에 콴시란? 무슨 뜻인지 궁금하실 수가 있을 거예요. 저 또한 처음에 이 단어의 뜻을 알지 못하였을 때에는 무슨 의미를 하는 것인지 궁금했었는데요. 때문에 한번 그 뜻을 같이 알아보도록 할게요.



중국 꽌시문화 란?


중국에서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냐면 중국어로 이것을 그대로 직역해보자면 관계라는 말을 의미한다고 해요.

예를 들자면 중국인들은 보통 중국에 관광을 하러 놀러왔다거나 혹은 일을 하러 놀러왔다거나 하면서 

처음으로 놀러오게 된 한국인에게는 현지 중국인들이 먼저 말을 걸면서 같이 친해지고 싶다면서 호의를 베풀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한국인들을 낯선 중국인들에 대하여 자연스럽게 경계를 풀게 되고 호의를 받은만큼 감정이 좋아지게 되어 결국에는 서로 기브앤 테이크 혹은 비즈니스 였던 관계를 넘어 둘도 없는 베스트 프렌드와 같은 사이로 발전을 하게 될 수가 있을텐데요.


쉽게 말하자면 우리는 모두 친구야 라는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쩌다가 중국에는 이러한 문화가 발생하게 된 것일까요?


중국 꽌시문화 왜 생긴 것일까?


중국의 이런 풍습이 생기게 된 것을 이해하기 위하여서라면 우선 중국의 역사에 대하여서 간단하게 알아봐야 할텐데요. 중국은 예전부터 땅이 매우 크고 넓은 나라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외세의 침략도 많이 받게 되었고 변방족들의 침입도 많이 받게 되었으며 문화대혁명 등과 같은 커다란 혁명들도 많이 일어나게 되었는데요.



그러다보니 중국인들의 마음 속에는 자연스럽게 타인은 쉽게 믿을 수가 없고 내가 믿을 수 있는 사람과 가족들 그리고 친척들과 오래된 친구들을 우선 믿고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형성된 사람들과 일을 하려는 문화가 자연스럽게 생기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또한 황제 혼자서 매우 넓은 땅을 관리하고 통치하려면 각 변방의 권력자들과 트러블 없이 사이좋은 인연을 맺는 것이 유리하게 작용하였다고 합니다.



그렇게 사람들 끼리 서로 혼사를 맺거나 혈맹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이와 같이 우리는 다 친구야라 하는 관시문화가 발전하게 된 것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중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성향도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타인에 대하여서는 간섭을 하지 않고 영역 침범도 쉽게 하지않으려는 성향이 바로 이런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 합니다.


즉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마치 부모나 형제 사이와 같은 혈연 관계처럼 내 주변 사람들을 살뜰히 챙기고 강한 우정을 발휘하는 것이 바로 중국의 콴시 문화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독특한 풍습을 느낄 수 있는 옛 자료들이 있는데요. 바로 증광현문에 나와있는 내용을 살펴보자면 먼 친척이 가까운 이웃보다 못하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처럼 아무리 친인척이라도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 보다는 그래도 내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을 돌보고 의리를 지키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을 하는 것이라볼 수가 있는 것이죠.


중국 꽌시문화 한 마디로 인간 관계다.


이처럼 중국인들은 사람들 간의 관계성에 집착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중국인들은 비즈니스를 할 때에도 먼저 함께 일하는 사람과 네트워크를 갖춰 튼튼한 신뢰망을 갖춘 후에 일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그러다보니 서로 일을 하는 것이 편해지고 융퉁성 있게 일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일을 더 잘 해낼 수 있는 기반이 될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성공적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중국인들에게는 뇌물을 주거나 같이 밥을 먹어야 한다는 말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요즘에는 또 그런 것만은 아니라 합니다. 각자 사람마다 친구를 맺는 스타일이 다르고 관계를 맺는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중국 꽌시문화 에는 여러 단계가 있다.

그 첫 단계는 바로 신펑요우 입니다. 신펑요우는 새친구라는 뜻인데요.

중국인들은 처음 만난 사람을 신펑요우라 부릅니다. 새친구다라 부르는 것이죠.

그러나 중국인들이 신펑요우라 부른다고 해서 이미 관시가 생겼고 그 사람과 친해졌다는 말은 아닙니다.

신펑요우란 얼굴은 아는 사이다 라는 지인 정도의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신펑요우 단계를 지나 하오펑요우라 부르게 된다면 어느 정도 신뢰가 있고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단계라 볼 수가 있습니다.

하오펑요우를 직역하자면 좋은 친구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관계가 더 발전하면 라오펑요우라는 칭호를 얻게 될 수가 있습니다.

라오펑요우는 오랜 친구라는 뜻으로 깊은 사이라 볼 수가 있습니다.


중국 꽌시문화 결국 인맥이라는 말 아닌가?


그렇다면 결국 우리나라의 인맥이라는 말과 흡사한 것이 아니냐라 생각을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인맥을 중요시하고 서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학교나 동아리, 모임 등과 같이 학연, 지연 등 집단에서 만나서 그 집단의 이름으로 관계를 맺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로 인하여 개인적으로는 친분이 없다고 하더라도 그 집단 속에 함께 있으면 인간관계로 묶이게 됩니다.

하지만 중국은 집단이 아닌 1:1 관계 즉 개인을 중심으로  집단을 형성한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같은 집단에 있다고 해서 다 펑요우라 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과 내가 특별한 인연이 있어야  펑요우가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아무리 같은 집단에 있다고 하더라도 개인적으로 서로 친분이 있지 않으면 형성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우리는 집단 중심적이고 중국은 개인 중심적이라 볼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콴시 관시라 불리우는 뜻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를 통하여 중국 콴시문화에 대하여서 더 잘 이해하실 수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드라마 미생에 나온 관시 문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