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공무원 시험을 잇따라 연기한다는 소식을 보였습니다. 지난 3일 행정안전부, 인사혁신처, 소방청, 경찰청 등은 정부에서 이달 말로 예정되어 있었던 국가공무원 9급 공채 필기시험이라던지 소방공무원 신규 채용 필기시험을 5월 이후로 각 각 연기하기로 하였다는 소식을 내비쳤었는데요.
내달 4일로 예정되어 있었떤 경찰공무원 공채 및 경채 시험 역시도 연기가 되기로 검토 중이었습니다.
경찰공무원 시험 같은 경우에는 아직 연기 일자나 최종 결과 까지는 발표가 난 바는 아니고 이번 주 중 까지 발표를 하기로 하였는데요.
이와 같이 잇따른 공무원 시험 연기가 이루어지면서 산업기사 및 기사시험 연기 역시도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 아니냐는 수험생들의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우선 3월 22일로 결정되었던 전기기사시험 역시도 미뤄질 전망에 있습니다. 실제로 전기기사시험을 준비하던 어느 한 수험생은 큐넷 고객센터로 연락을 드려본 결과 3월 중에는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며 정확한 날짜는 곧 큐넷에 고지가 될 것이라는 고객센터의 응답을 받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같은 자격증 시험 부류에 있으며 상시로 이루어지는 기능사 시험 역시도 3우러 시험은 모두 취소되어 전액 환불이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를 기사 시험 역시도 피해갈 수는 없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3월 22일에 이루어지기로 하였던 전기기사시험 연기는 사실상 확정이 된 상태라고 볼 수가 있으며 물론 보다 자세한 내용과 확정된 사안은 큐넷을 통하여 공지될 것이지만 3월 시험은 연기가 되었다고 보는 것이 차라리 수험생들의 입장에서는 더욱 더 마음이 편할 것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만약에 전기기사시험 연기가 이루어지게 된다면 4월 역시도 국회의원 선거가 있기 때문에 어려워질 수가 있어 5월까지도 미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5월에는 원래 전기기사시험 2차가 이루어질 일정이 있었죠.
때문에 전기기사시험 연기가 5월까지도 미루어지게 된다면 아무래도 1차와 2차가 병합된 시험으로 이루어지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1차를 연기한 채로 시행을 하게 된다면 남은 2차나 다른 회차가 가까워지게 되어서 영향을 주게 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1차를 굳이 나누려 하지 않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올 해 3월 전기기사시험 연기는 아직 정확한 결정이 나서 확정되었다는 발표가 큐넷으로 부터 나온 것은 아니지만 될 가능성이 높으며 실제 고객센터에서도 3월 중에는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을 한 것으로 보아 3월에는 1차 시험이 진행 될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혹시라도 이번 달 안에 코로나 사태가 급격하게 종식되었을 경우에는 예정대로 진행이 될 가능성이 있지만 이미 국가공무원시험 연기도 이루어지고 기능사 시험 연기 까지도 이루어진 마당에 전기기사시험이라고 해서 달라질 것은 없다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따라서 수험생분들이 있으시다면 이점을 잘 유념해보시고 차라리 이번 연기를 기회로 삼고 남아있는 시간 동안 더 알차게 공부를 하여 다음 회차 시험 때 합격을 거두어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