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학기제란 뜻

이건 다른 말로 표현을 하자면 가을학기제라 고 불리우는 것으로 만약에 시행을 하게 된다면 정규과정을 이수하는 초중고등학교 뿐만이 아니라 대학교도 모두 적용이 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보통 시행이 되어왔듯이 3월부터 새학기가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9월부터 새 학년이 시작되는 것으로 1학기가 9월부터 시작이 되는 것이라 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제도를 갑작스럽게 도입하자는 이유는 전세계에서 3월에 1학기를 개학하고 개강하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아르헨티나 및 칠레 등과 같은 일부 남미국가이며 일본도 원래는 3월에 개학을 하였으나 이제는 4월 학기제로 변경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미국이나 유럽 및 중국은 이미 9월에 개강과 개학을 하고 있으며 OECD 국가 중에서는 일본과 우리나라 빼고는 모두 이 가을학기제를 시행하고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9월 학기제 장점


이처럼 미국이나 유럽 등 우리나라 학생들이 많이 유학을 하러 나가는 학교들과 나라들은 모두 가을학기에 시행을 하다 보니까 한국에서 모든 학기를 이수하고 나서 유학을 떠나기 위하여 외국으로 나가게 된다면 한 학기의 갭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반대로 외국에서 유학을 하고 나서 다시 한국으로 들어오게 된다면 마찬가지로 한 학기의 갭이 차이가 나게 되어서 이 시간동안에는 뭘 하기도 애매하고 텅 비어있는 시간이 되버리기 때문에 하루하루가 소중한 학생들의 시간을 유용하게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만약에 다른 나라들과 함께 이치를 맞춰서 우리나라도 가을학기제도를 시행하게 된다면 유학을 떠나는 학생들이 딱 딱 이치가 맞아 떨어지는 시간으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으며 이를 통하여 어학연수 수지 적자도 감소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이 가을 학기제도를 시행하게 된다면 무더운 여름방학이 늘어나게 되어 지치지 않고 휴식을 취할 수가 있으며 짧은 2월 봄방학 동안에 발생할 수 있는 시간제 교사의 재직 등의 임용 상에 있어서의 문제도 해소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방학기간 동안에 해외인턴십등의 기회 역시도 늘어날 수가 있습니다.



9월 학기제 단점


하지만 이 제도를 바로 도입하기에는 여러가지로 많은 어려움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일단 이 제도로 바꾸기 위하여서라면 사회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8조원에서 10조원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장 하루 아침에 바뀌어버리기에는 여러가지의 많은 변수들을 고려하여야 하며 예산 상의 문제에 있어서도 고민을 해봐야 하는 문제라 고 할 수가 있습니다. 



9월 학기제 국민청원 주소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따라 9월 학기제 도입 검토를 요구합니다. > 대한민국 청와대

나라를 나라답게, 국민과 함께 갑니다.

www1.president.go.kr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의 상황이 별로 좋지가 않아서 이를 도입하는 것에 있어서는 오히려 지금이 적절하다고 볼 수가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어차피 현재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교의 개학과 개강이 미뤄지고 있는 시점이며 4월에서도 더 늦어지고 5월 달이 오게 된다면 아예 전 학년이 모두 유급을 해야 하거나 학사일정을 바꿔야 하고 수능 시험도 연기를 해야 하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가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미루지 않게 되는 것 역시도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오히려 지금이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듯이 개학과 개강이 미뤄지고 있는 이 시점이 기회라 고 생각을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사실은 저 역시도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지금이야말로 가을학기제를 도입하여 더 나은 선진 교육 환경을 만드는 데에 있어서 이바지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국민청원을 하고 있기도 하는데요.

저 역시도 이것이 도입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기 때문에 동의 버튼을 하였네요. 국민청원을 할 때에는 손쉽게 카카오, 네이버, 페이스북 등의 sns 계정을 통하여 로그인만 하면 되기 때문에 금방 하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솔직히 제 생각은 무조건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이야말로 기회라는 생각이 들고 사회적 비용이 잠깐 들 수가 있지만 멀리 미래를 내다보게 된다면 외국과의 교류도 더 활발해질 수가 있어서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차피 현재 한없이 학기가 늦어지고 있기 때문에 5월로 미뤄지게 된다면 수업일수가 적어져서 유급이 피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 고 들었습니다. 차라리 그럴 것이라면 오히려 더 나은 선진 교육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가을학기제를 도입해보는 것은 어떨 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사람마다 이 생각은 차이가 날 수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저는 찬성이라는 입장입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9월 신학기제 도입하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